안녕하세요 스몰톡커입니다.
오늘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합병이 차질을 빚는데 미국과 EU의 문제 제기가 있다고 합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에 미국과 EU의 개입?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각종 인수 승인 절차를 진행하며, 최근 유럽연합(EU)과 미국 경쟁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대해 화물 독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이에 대한항공은 16일 최근 티웨이항공에 B747과 B777과 같은 화물기를 제공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제안은 유럽연합(EU)과 미국 경쟁당국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합병에서 화물 독점 문제를 제기하여 합병 승인이 연기되는 상황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티웨이항공에 화물 사업을 주는 것에 더해서, 채권단에서는 새로운 화물 전용 항공사를 설립하는 대안도 거론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항공 시장에서 화물 전용 항공사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를 설립하면 대한항공의 화물 운송 시장 지배력을 낮출 수 있다는 분석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협회의 집계에 따르면, 유럽과 독립국가연합(CIS) 지역 항공 화물 운송량은 총 55만 7000톤으로, 이 중 대한항공은 40.6%(22만 6000톤), 아시아나항공은 19%(10만 6000톤)를 차지하며 두 회사의 총점유율은 약 60%에 이릅니다.
화물 매출이 높은 대한항공이 화물 사업을 포기하는 것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중요한 결정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최근 외신 인터뷰를 통해 합병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으며, 이를 통해 아시아나 인수를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화물 사업 포기를 결정해 중요한 사업을 포기해도 인수를 성공시키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죠.
최근 3개월간 외국인의 8월의 보유율은 16%로 불과 2~3달전인 14%에 비해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아시아나 인수를 통한 대한 항공의 전략적 성장 가능성 외에도, 경영권 방어가 인수 결단에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만약 인수가 불발되면, 산업은행이 지분 매각을 고려하게 되고, 결국 경영권 분쟁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여지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부적인 말처럼,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인수를 통해 대한민국 항공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대한항공 측은 인수 확정을 이끌어냈기 때문에, 지금까지 합병을 위한 많은 노력과 자금을 들여왔으며, 이 프로세스에 포기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결론적으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합병 승인 절차에서의 화물 독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들도 제시되고 있으며, 두 항공사의 합병을 통해 대한민국 항공 산업의 성장과 글로벌 경쟁력 향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수 승인과 관련된 상황 변화도 지속해서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대한항공 - 아시아나 합병에 문제가 되는 것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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