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경제

미국 3배 레버리지 ETF 수익률 (feat. FNGU, BULZ)

스몰톡커 2023. 7.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몰톡커입니다.

오늘은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ETF인 FNGU, BULZ 2가지에 대한 내용과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 & ETN & 레버리지이란?

ETF : 상장지수펀드로 주식시장에 상장된 펀드

ETF를 우리 나라 용어로 바꾸면 "상장지수펀드" 풀어서 이야기를 하면, 주식시장에 상장된 펀드

알기 쉽게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며, 투자자들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투자의 장점과,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매매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인덱스펀드: 일반 주식형 펀드와 달리 KOSPI 200과 같은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쫓아가도록 구성한 펀드.

 

ETN : 'Exchange-Traded Note'의 약자로 지표에 연동된 투자 상품 중 하나로 주식이나 채권과 같이 실제 자산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ETN은 은행에서 발행하는 무담보 채권으로 투자 수익은 해당 지표의 성과에 따라서 다르게 지급되는데요 주식처럼 쉽게 거래할 수 있으며 중요 내용은 은행의 신용등급을 잘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이유는 무담보 채권이기 때문으로 은행 신용 등급이 하락한다면 ETN의 가치도 함께 하락 할 수 있는데요 배당금이나 이자를 지급하지 않고 투자자는 실현이나 만기에 판매할 때에만 세금을 지불합니다.

 

쉽게 말해 ETF는 펀드형식, ETN은 채권형식으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그래서 ETN은 증권사가 파산을 하면 원금을 회수 할 수 없는 위험성이 있지만 이것은 매우 드문 일이며 투자자 입장에서는 ETN = ETF로 보셔도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레버리지 : 투자시 지수의 정방향으로 2배, 3배, 4배 등으로 움직이는 것 뜻하는데, 예를 들어 지수가 2% 오른다면 여기에 몇 배 레버리지인지에 따라 4%, 6%, 8% 상승하며 반대로 지수가 떨어진다면 거기에 배수로 하락하는 것을 뜻합니다.

 


FNGU

MicroSectors FANG+ index 3x Leveaged ETN

FNGU의 정식 명칭은 Bank of Montreal MicroSectors FANG Index 3X Leveraged ETN Exp 8 Jan 2038

FNGU는 "NYSE FANG+ Index"라고하며, 아래의 유명 빅테크 기업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미국 IT 관련주입니다.

Facebook(페이스북), Amazon(아마존), Apple(애플), Netflix(넷플릭스), Google(구글)

 

FNGU의 포트폴리오 ( 총 10곳의 미국 거래소에 상장된 기업 )

2022년 기준 FNGU 종목
2023년 종목 교체
2022년 중국 기업인 알리바바와 바이두가 빠지고 마이크로디바이스(AMD)와 스노플레이트로 교체되었습니다.

FNGU는 위 10개의 종목들의 지수 움직임을 세 배로 추종하는 종목으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빅테크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쉽게 망할 회사들이 아니고,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는 회사들이다보니 3배 레버리지로 장기투자를 해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FNGU의 딱 5년동안의 차트입니다. ( 2018.07.30 ~ 2023.07.30 )

2018.07.30의 주가는 약 66불

2023.07.30의 주가는 약 202불

현재 주가는 약 200불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약 3배 이상의 수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의 경우 금리인상으로 인한 기나긴 하락장의 영향으로

최고가 약 500불에서 36불까지의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BULZ

MicorkSectors Solactive FANG innovation 3x Leveraged ETNs

BULZ의 정식 명칭은 Bank of Montreal MicroSectors FANG Innovation 3x Leveraged ETN

BULZ의 포트폴리오 ( 총 15곳의 미국 기업)

포트폴리오의 종목은 운용사의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이 있다. (어떤 ETF든 적용)아래표는 21년(왼쪽)과 22년(오른쪽)의 BULZ의 종목 포트폴리오인데 페이팔(PYPL), 블록(SQ)이 빠지고신규종목으로 어도비(ADBE)와 브로드컴(AVGO)이 추가되었다.

왼쪽 : 2021년 12월 20일 기준 종목 포트폴리오, 오른쪽 : 2022년 9월 19일 기준 종목 포트폴리오

 

BULZ는 2021년 8월 16일부터 거래 시작되었으며 

2022년부터 금리인상으로 인한 기나긴 하락장의 영향으로

약 259불에서 82불까지 하락한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22년 말부터 거래량이 붙으면서 20~40불대를 뚫어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현재 82불에 위치, 추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FNGU와 BULZ의 특징

  FNGU BULZ
공통점 혁신기업에 투자하는 3배 레버리지 ETN
차이점 미국 거래소에 상장된 회사에 투자
( 미국 + 중국 2개 기업 )
미국 회사에만 투자 ( ALL 미국 기업 )
포트폴리오에 들어간 종목 갯수 10개 15개

FNGU의 포트폴리오에는 2022년 알리바바와 바이두가 속해 있었지만 2023년에는

그에 반해 BULZ의 포트폴리오는 오직 미국 기업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난번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면서 월 70만원을 5년간 ETF나 ETN에 장기투자로 한다면

더욱 높은 수익성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간단하게 PNGU와 BULZ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100% 수익을 준다고는 확답을 주지는 못하지만 포트폴리오 속 기업들의 몇 년 간의 차트를 본다면?

계좌를 만드는것 보다 여기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 포스팅으로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